독감과 감기 차이 및 구분법 증상 예방법

독감을 독한 감기쯤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이 꽤 많습니다. 바이러스성 질환이라는 공통점은 있지만 자세히 살펴보면 엄연히 다르다는 사실을 아셔야 합니다. 하지만 독감과 감기가 어떻게 다른지 구별할 수 있는 사람은 많지 않습니다. 날씨가 점점 추워지면서 끙끙 앓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는데 과연 이 두 질병이 어떻게 다른지 그 증상과 예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독감과 감기의 차이

독감(인플루엔자)은 주로 겨울과 봄에 유행하는 '인플루엔자 바이러스'로 인해 걸리는 반면 감기는 계절과 상관없이 코로나 바이러스, 리노바이러스 등에 의해 걸릴 수 있습니다.

감기는 독감에 비해 비교적 약한 질병으로 볼 수 있는데 감기 증상을 살펴보면 코가 막히기 시작하면서 목이 아프고 하루 이틀 지나면 그 증세가 최고조에 달합니다. 일반적으로 4일에서 2주 정도 코막힘, 콧물, 목 통증, 발열, 두통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감기는 잘 먹고 잘 쉬면 대부분 시간이 지나면서 자연스럽게 치유가 됩니다.

하지만 독감은 다르죠. 인플루엔자 바이러스가 폐에 침투해 일으키는 급성 호흡기 질환이기 때문에 합병증으로 목숨을 잃을 수도 있습니다. 독감 증상은 보통 1~3일 잠복기를 거쳐 38도가 넘는 고열을 동반합니다. 몸이 떨리기 시작하고 근육통이 생기기 시작합니다.

사실 이렇게 글로만 보면 이해는 되지만 실제 증상이 나타났을 때 구분하기가 힘듭니다. 한가지 팁을 드리자면 열이 나고 몸이 떨리면서 허리가 아프다. 그러면 독감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감기에 걸려도 허리가 아플 일은 없지만 독감 은 근육통을 동반하기 때문에 몸이 쑤시기 시작합니다.

독감과 감기 예방법은 아시겠지만 답이 없습니다. 평소에 몸 관리를 아무리 잘해도 꼭 한번 연례행사처럼 치르는 것이 독감과 감기입니다. 특히 직장인들의 경우 힘들게 일을 하다 보면 어느새 몸의 기운이 빠지고 날씨의 변화 속에서 감기에 걸리게 됩니다. 즉, 평소 따뜻한 물을 자주 마시고 푹 쉬게 하라는 말은 개소리라는 말입니다. 전혀 현실성이 없으니까요. 진짜 녹차 아무리 마셔도 감기 하나도 안 낫습니다. 오줌만 존나 마렵죠.

그럼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할까요? 병원에 가시면 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대로 열이 나고 허리가 아프기 시작하면 약국 가서 약을 사 먹지 말고 바로 병원으로 가서 진료를 받으세요. 그래야 빨리 낫습니다. 고집 피우다가는 더 큰 질병으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고민하지 말고 병원으로 가세요.

마지막으로 당부드리고 싶은 말은 인플루엔자든 리노, 코로나 바이러스든 일반인들이 그런 걸 어떻게 알겠습니까? 원인이 뭐든 아프면 제발 병원으로 가시고 몸이 힘들면 연차든 반차든 써서 몸을 좀 쉬게 해주세요. 아무리 돈도 중요하고 일도 중요하지만 한번 사는 인생에서 가장 중요한 건 바로 '건강'입니다. 이 말 잊지 마시고 올겨울 건강하게 보내시길 바랍니다.

'사회이슈' 카테고리의 다른 글

9월 모의고사 등급컷  (0) 2019.09.02
신라젠 공식입장  (0) 2019.08.28
집행유예 뜻과 전과기록 확인하는 법  (0) 2019.08.27
쎌럽 뜻  (0) 2019.08.25
fix you 뜻 가사해석  (0) 2019.08.23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