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하철역 깊이 순위

재미있는 순위가 있어 가져왔는데 바로 서울 지하철역 깊이 순위입니다. 지하철을 타고 이동하다 보면 도대체 끝이 보이지 않는 계단과 에스컬레이터 때문에 한 번쯤 이 지하철역은 왜 이렇게 깊이 있는 건가 하고 생각해 보셨을 겁니다. 지금까지 완공되어 운영하고 있는 지하철역 깊이 순위를 매겨보았습니다. 생각보다 30M 이상 깊게 만들어진 지하철역이 많아서 놀랐고 의외인 지하철역도 있었습니다. 대체로 어떤 노선이 깊게 만들어졌는지 확인해 보니 생각보다 다양하였습니다. 

1. 지하철역 깊이 순위

지하철역 깊이 순위 1~30위까지 정리하였습니다. 호선과 역명 그리고 선로기준 깊이를 토대로 작성된 순위임을 참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사진 클릭 시 확대하여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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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문제점

많은 전문가들이 동의하듯 지하철은 대도시에서 아주 유용한 대중교통수단입니다. 지하철 선로 하나가 6개 차로의 도로 같은 효과를 거둔다는 얘기가 이를 반영합니다. 이 때문에 대도시일수록 지하철이 크게 불어나고 지하철은 더 지하로 지하로 파묻히게 됩니다.

 

 

👉 화재 시 대피시간 워스트 5

 

 

수도권 지역 선거공약으로 자주 거론되는 땅속 깊이 고속 열차를 운행하자는 대심도 급행열차의 심도는 50m 정도 수준입니다. 이에 비해 서울 지하철은 1호선은 10m 안팎에 그치지만, 4호선은 16.8m까지 깊어지더니 5~8호선은 22~23m에 이릅니다. 부산 역시 1호선 13.1m에서 3호선 27.2m로 깊어졌다. 대전은 상가와 대전천 아래를 가로지르다 보니 조금 더 깊어서 20m 수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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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피 시간 기준은 2000년대 들어 만들어졌지만 지금의 지하철은 1990년대 말까지 다 지어졌습니다. 이 문제는 국회 국정감사, 감사원 감사 등에서 늘 거론되는 문제임에도 예산을 대대적으로 투입하지 않는 이상 뾰족한 수가 없습니다.

이상으로 서울 지하철역 깊이와 1위부터 30위까지 순위를 알아보았습니다. 화재 시 서울시는 지하철역에서 대피시간이 너무 오래 걸리는 점을 보완한다고 하였습니다. 하지만, 아직까지도 깊이가 깊은 지하철역은 대안이 없는 것이 사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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