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기 빨리 낫는법

흔히 감기나 독감에 걸리면 기침·발열 증상과 함께 온몸이 쑤시는 근육통이 나타난다. 근육통이 나타나게 되면 감기를 빨리 낫는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감기 몸살'이란 말도 많이 쓰는데, 왜 감기에 걸리면 근육통이 생길까? 

비밀은 면역세포가 분비하는 단백질인'사이토카인(cytokine)'에 있다. 사이토카인은 바이러스가 몸에 침투하면 우리 몸에서 바이러스와 싸울 면역세포들을 부르기 위해 분비되는 신호 전달 물질이다. 감기 바이러스가 들어오면 백혈구가 가장 먼저 바이러스와 싸우기 위해 출동을 하고, 백혈구는 사이토카인을 분비해 다른 면역세포들을 부른다.

바이러스를 사멸시키기 위해 모인 세포들은 또다른 사이토카인을 분비한다. 서울대병원 가정의학과 권혁태 교수는 "사이토카인은 다양한 종류가 있는데, 염증성 사이토카인이 근육통을 유발한다"고 말했다.

독감 바이러스(인플루엔자 바이러스) 같이 독한 바이러스는 호흡기뿐만 아니라 근육까지 바이러스가 침투해 근육통을 유발하기도 한다. 권 교수는 "드물지만 일부 바이러스는 근육을 손상시키기도 한다"고 말했다.

한편, 감염질환 중에서도 쯔쯔가무시병, 렙토스피라증 같은 열성질환도 근육통을 유발한다. 이들 질환은 감기보다 근육통이 훨씬 심하다. 권 교수는 "발열과 함께 근육통이 심하다면 감기가 아닌 다른 감염질환일 수 있으므로 병원 진료를 꼭 받아야 한다"고 말했다.



* 감기 빨리 낫는 법 *

❀ 따뜻한 물을 자주 마셔요
물을 많이 마시게 되면 코와 목의 점막이 마르지 않아 감기 바이러스로부터 몸을 보호할 수 있게 돼요. 감기로 인해 목이 칼칼하고 붓는 느낌이 들때도 따뜻한 물을 많이 마셔주면 증상이 완화된답니다. 

❀ 가래, 기침엔 도라지가 좋아요 
사포닌 성분이 많이 함유된 도라지는 기관지 기능을 북돋아주어 가래에 좋답니다. 도라지와 배를 깨끗이 씻어 껍질 그대로 적당히 잘라 냄비에 잠길 정도의 물을 붓고 끓인 후 꿀을 넣어 드셔 보세요. 

❀ 감기 몸살엔 생강차를 마셔요 
생강차는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요. 생강의 진저롤과 쇼가올 성분이 몸의 찬 기운을 밖으로 내몰기 때문이죠. 기침과 감기 몸살의 증상이 있을 때는 생강 한개를 얇게 썰고 물을 부어 30~40분 달인 후 윗물만 따라내고 꿀을 넣어 생강차를 마셔보세요. 

❀ 실내 온도를 적절하게 맞추세요
감기에 걸렸다고 실내를 무조건 따뜻하게 하게 하는 것은 좋지 않아요. 실내·외 온도 차가 커지면 그만큼 몸이 적응하지 못해 감기가 심해지기 때문이죠. 실내 온도는 20도 안팎으로 유지하고 햇볕을 쬐며 비타민 D의 합성을 돕도록 하세요. 

❀ 목욕은 삼가 주세요
목욕하는 과정에서 찬바람에 노출되거나 체온이 떨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굳이 목욕을 할 필요는 없어요. 대신 푹 쉬고 푹 잘 수 있도록 해주세요. 

❀ 적당한 운동으로 면역력을 높여주세요 
운동은 면역력을 증강시켜 감기를 예방하는데 효과적이에요. 따라서 감기에 걸렸더라도 평소와 마찬가지로 몸에 무리가 가지 않는 선에서 운동을 하는 것이 좋답니다. 하지만 이 때에는 복용중인 감기약의 성분에 따라 주의를 기울여야 하므로 의사와 상의해주세요. 



❀ 감기약은 꼭 물과 함께 복용하세요
감기약을 오렌지 주스와 같은 비타민 음료와 함께 복용하면 더 효과적이라는 속설은 사실이 아니에요. 약의 효과는 체온과 비슷한 미지근한 물 한 컵과 함께 복용할 때 가장 잘 발휘된답니다. 우유 등 유제품과 카페인 음료도 좋지 않아요. 

❀ 마스크를 착용하세요
흔히 마스크를 쓰면 감기 전염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하지만, 사실 그 효과는 별로 없으며, 그 보다는 습기 때문에 감기 바이러스의 침입을 막아주고 호흡기가 쉽게 건조해지는 것을 막아 감기증상 완화에 더욱 효과적이랍니다. 

Designed by JB FACTORY